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나트륨 바로알기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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나트륨이란?

나트륨은 우리 몸의 혈액이나 체액 등 수분량을 조절하고 신경, 신호전달, 근육 수축에 중요한 역할을 하며 소화액의 성분으로 쓰이는 등 우리 몸에 꼭 필요한 영양소입니다. 그러나 나트륨을 과잉으로 섭취할 경우에는 고혈압, 심뇌혈관질환, 신장질환, 위장질환, 골다공증 등의 질병을 일으킬 수 있으니 적당량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.

 

소금과 나트륨의 관계

소금은 염소(Cl)와 나트륨(Na)으로 이루어진 염화나트륨(NaCl)이며, 이중 나트륨은 소금의 40%를 차지합니다.

 

하루 소금 권장량과 섭취량

세계보건기구(WHO)권장량 1티스푼 미만 - 소금:5g미만 나트륨:2,000mg미만; 한국인 섭취량 3티스푼 - 소금 15g 나트륨 6,000mg
 

소금과잉 섭취 시 문제점

골다공증-체내에서 나트륨이 빠져나갈 때 칼슘이 함께 빠져나가기도 함; 고혈압-혈중 나트륨 농도가 높으면 삼투압 현상에 의해 세포에서 수분이 혈관으로 빠져나옴→혈류량 증가→혈압 상승; 심장병 뇌졸증-고혈압의 혈관에 손상이 생기면서 심장 뇌의 혈관이 막히거나 터짐; 위암-염분이 위 점막을 자극해 위염을 일으키고 만성적 위염이 위암으로 발전; 만성신부전-고혈압으로 신장의 모세혈관이 망가지면서 신장 기능 쇠퇴
 

우리가 자주 먹는 식품에는 나트륨이 얼마나 들어있을까?

[ 나트륨 2,000mg(소금 50g) / 나트륨 400mg(소금 1g) ]

된장찌개 2,021mg 소금환산량 5.05g; 김치찌개 1,962mg 소금환산량 4.91g; 순두부찌개 1,351mg 소금환산량 3.38g  김밥 833mg 소금환산량 2.08g; 비빔밥 1,337mg 소금환산량 3.34g; 카레라이스 1,089mg 소금환산량 2.72g

어묵국 2,065mg 소금환산량 5.16g; 갈비탕 1,718mg 소금환산량 4.30g; 육개장 2,853mg 소금환산량 7.13g  배추김치 312mg 소금환산량 0.78g; 열무김치 310mg 소금환산량 0.78g; 마늘쫑무침 415mg 소금환산량 1.04g

자장면 2,392mg 소금환산량 5.98g; 물냉면 2,618mg 소금환산량 6.55g; 우동 2,390mg 소금환산량 5.98g  떡볶이 853mg 소금환산량 2.13g; 순대 1,019mg 소금환산량 2.55g; 햄치즈샌드위치 901mg 소금환산량 2.25g

 

싱겁게먹기 실천 방법

  • 식탁 위 소금통을 치운다.
  • 국물을 적게 먹는다.
  • 소금함량 높은 음식(젓갈, 장아찌, 김치류)의 섭취를 줄인다.
  • 패스트푸드와 가공식품 섭취를 제한한다.
  • 영양표시에서 나트륨 함량을 확인한다.
  • 외식 시 싱겁게 해달라고 요구한다.
  • 채소와 과일을 많이 먹는다.
 

나트륨 바르게 알기 자료집

 
  • 나트륨 과잉 섭취하면 무엇인 문제인가요?
  • 나트륨 섭취량 얼마나 되나요?
  • 나트륨 어디에 많이 있나요?
  • 나트륨 줄이기 어떻게 하면 되나요?
  • 나트륨을 줄이면 어떤 효과가 있을까요?
  • 잠깐, 영양표시 확인 하셨나요?
  • 외식에도 영양표시 있습니다.
  • 휴대폰과 웹으로 영양관리하세요.
  • 산업체에서도 나트륨 줄이기에 참여하고 있습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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나트륨줄이기운동본부 적게 넣고, 적게 먹자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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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• 담당 : 북구보건소 > 건강관리과 주무관 정성식 (☎ 054-270-4145 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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